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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d푸른하늘b 2010. 5. 10. 20:35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제1절 과업의 개요

  ○ 본 과업지시서는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연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며, 모든 과업은 본 과업지시서에 의하여 수행하고 이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 정부가 제정한 제 규정 및 각종 지침, 사업목적, 관계기관 협의사항 등과 연계 검토한 후 발주기관인 경기도와 협의하여 수행해야 한다.

  ○ 본 과업의 명칭은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연구」이며, 경기도를 “발주기관”이라 하고, 수급인을 “계약상대자”라 한다.


제2절 과업의 목적

  ○ 경기도는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인구집중 및 생활권의 확대 등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문제 해결과 정시성, 대량수송 및 안정성, 환경성이 확보되는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및 수도권 간선철도와의 연계 도시철도망 구축,  시․군 도시철도사업의 조정․관리를 위한 장기적인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이 시급하다.

  ○ 이러한 현실 여건과 경기도의 위상을 감안하여, 장래 경기도내 도시철도망의 정비․확충방안을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도시철도법 제3조의2에 따른「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의 승인을 목적으로 한다.


제3절 과업의 범위 및 주요사항

 1. 공간적 범위

  가. 직접적 범위 : 서울과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전역

  나. 간접적 범위 :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2. 대상사업 : GTX연계 8개 노선 등 총 38개 노선, 618.4km

 3. 시간적 범위

  가. 계획년도 : 2013년 ~ 2022년

  나. 통계 기준년도 : 2008년도(통계자료는 최근자료 취득 가능년도로 함)

  다. 중기목표년도 : 계획개시년도를 기준으로 5년 단위로 설정

  라. 최종목표년도 : 계획개시년도로부터 20년을 기준

    ※ 경제성분석 및 재무성분석 기간은 사업 완공후 30년까지로 함.


 4. 내용적 범위 

  가. 도시․교통현황 분석

  나. 장래도시교통 여건 전망

  다. 도시철도노선, 차량시스템 대안작성 및 평가

  라. 사업우선순위노선 건설․운영계획 및 연차별 투자사업계획

  마. 경제적 타당성분석 및 재무적 타당성분석

  바. 연계수송체계 검토 및 건설지역의 도로교통대책

  사. 사업추진 방식 검토와 건설․운영형태에 따른 도 전담조직 구축방안

  아. 중앙부처 승인 및 시행을 위한 필요한 사항

   ○ 사전환경성검토서, 사전재해영향성검토서

   ○ 민자사업 추진 필요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안)

  자. 기타 우리 도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5. 과업진행 주요 착안사항

  ○ 일부 시급을 요하는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신규노선과 시․군에서 도시철도기본계획을 수립중인 노선은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10년 9월까지 연구를 완료하고 별도로 기본계획 승인 행정절차를 수행한다.

  ○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신규노선은 동 노선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연구용역비를 별도로 정산한다.

  ○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신규노선 검토시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시행한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검토 보고서」을 우선 검증하여 추진한다.

  ○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변경으로 노선수정 및 신규노선 발생 시 이를 연구용역에 반영하여 검토하고 기본계획이 수립되어 준공을 앞둔 노선과 실시협약이 진행중인 노선은 운영 위주로 검토한다.

제4절 과업의 주요내용

  ❍ 도시․교통현황 분석

    - 사회경제지표, 토지이용실태 등 도시일반현황 분석

    - 통행실태, 교통시설물 및 운영실태 등 도시교통현황 분석

  ❍ 장래도시교통 여건 전망

    - 관련계획 검토 및 교통지구단위별 사회경제지표 예측 등

    - 4단계 수요예측법을 활용한 장래 교통수요예측 등

  ❍ 도시철도노선, 차량시스템 대안작성 및 평가

    - GTX연계노선, 택지개발연계노선 등 기능별 대안작성 및 평가

    - 지역여건 및 특성을 고려한 적정 차량시스템 검토

  ❍ 사업 우선순위별 건설․운영계획 및 연차별 투자사업계획

    - 노선별 사업 우선순위 선정 및 단계별 건설․운영계획

    - 국비․지방비․민자 등 재원별․연차별 사업비 조달방안

  ❍ 경제성 및 재무성 분석

    - 사업시행에 따른 사회적 비용/편익 분석을 통한 경제성분석

    - 건설․운영주체의 투자/수익 분석을 통한 재무성분석

  ❍ 연계 수송체계 검토 및 건설지역의 도로교통대책

    - 도시철도 이용효율 극대화를 위한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 검토

    - 도시철도 건설시 도로교통 혼잡 최소화 대책 수립

  ❍ 사업추진 방식과 건설․운영형태에 따른 도 전담조직 구축방안

    - 재정사업, 민간제안사업, 정부고시사업 등 사업추진 방식 결정

    - 건설 및 운영 형태별 도 전담조직 단계별 보강 방안

  ❍ 중앙부처 승인 및 시행을 위한 필요한 사항

    - 사전 환경성검토서, 사전 재해영향성검토서

    - 민자사업 추진 필요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안)

  ❍ 민자철도 통합환승할인 적용에 따른 영향 검토 등 기타 우리 도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대상노선

 

 

대상사업 : 38개 노선, 618.4km, 33조 9,302억원

  ○ 진 행 사 업 :     용인경전철 등 3개 노선,        39.8km, 2조 1,072억원

 

순번

노  선  명

구  간

연장(㎞)

사업기간

사업비(억원)

추 진 현 황

(1)

용인경전철

구갈-전대리

18.4 

’02~’10

9,571 

공정 90%, '10년 7월 준공

(2)

의정부경전철

송산-장암

11.1 

’01~’11

5,841 

공정 50%, '11년 8월 준공

(3)

광명경전철

관악역-철산역

10.3 

’04~’12

5,660

실시협약중

 

 

 

○ GTX 연계노선 : 광교~동탄경전철 등 8개 노선,    123.4km, 6조 7,870억원

 

순번

노  선  명

연장(㎞)

구  간

(4)

광교동탄선(수원, 용인, 화성)

19.6

광교~흥덕~서천~동탄1․2

(5)

광교오산선(수원, 용인, 화성, 오산)

25.8

광교~기흥~동탄2~오산

(6)

오산선(화성, 오산)

11.5

동탄1․2~세교1․2․3~오산역

(7)

고양김포선(김포, 고양, 인천)

17.0

일산~대화~김포~검암

(8)

고양경전철

11.4

풍동지구~한류월드~킨텍스

(9)

파주고양선(파주, 고양)

13.2

운정역~출판단지~대화

(10)

양주선(양주, 의정부)

10.4

덕정~옥정~고읍~민락2~의정부

(11)

금정광교선(수원, 군포, 의왕)

14.5

금정~의왕~광교

 

 

 

 

○ 택지개발계획 연계노선 : 김포경전철 등 10개 노선, 153.8km, 8조 4,590억원

 

 

순번

노  선  명

연장(㎞)

구  간

12

김포경전철

25.0

김포공항~김포한강신도시

13

남양주선

17.8

진접지구~금곡~양정

14

남부순환선(수원, 오산)

32.0

호매실~봉담~향남~세교~오산역

15

향남경전철(화성)

4.5

향남1~향남2

16

화성경전철

10.5

야목~비봉~남양뉴타운

17

평택경전철

17.0

고덕신도시~소사벌~평택역

18

동탄내부선(화성)

6.2

동탄1~동탄2

19

관악광교선(수원, 안양, 의왕)

19.2

관악~범계~의왕~광교

20

벽제수색선(고양)

11.4

벽제~삼송~향동~수색

21

부천광명선(부천, 광명)

10.2

복사~범박~광명~시흥

 

 

○ 시․군 추진노선 : 수원경전철 등 5개 노선,     71.0km,   3조 9,050억원  

순번

노  선  명

연장(㎞)

구  간

22

수원경전철

18.7

세류역~성대역

23

성남경전철2노선

13.0

판교지구~미금역

24

성남경전철1노선

7.7

성남기능대~공단입구

25

안산경전철(안산, 화성)

11.0

선부~유니버셜스튜디오

26

시흥경전철

20.6

MTV~시흥시청~월곶

 

 

 

 

 

시․군 구상노선 : 화성경전철1 등 12개 노선,   230.4km,  12조 6,720억원 

순번

노  선  명

연장(㎞)

구  간

화성경전철1

30.0

남양~동탄2

파주경전철1

4.5

교하신도시~야당

파주경전철2

6.5

교하신도시~킨텍스

양주경전철1

40.0

양주~봉양~양주

남양주경전철1

20.8

진접지구~가운지구

구리경전철

7.0

강변~토평

부천경전철

9.1

중동~화곡동

안성경전철

70.0

평택~안성~용인

동두천경전철

4.3

덕정~동두천

성남경전철1노선 연장

3.0

산성~위례, 공단연장

성남경전철2노선 변경

24.0

판교~정자~오리

성남경전철3노선

11.2

판교~산성

 

○ 기존 지하철 및 전철의 연장 노선 검토

 

 

 

 

 

 

 

 

경기도 도시철도 Master Plan 수립

 『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10년단위)』수립을 통해 도내 효율적인 노선 발굴 및 효과적인 재원투자 등을 강구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도내 다수의 시․군이 도시철도사업을 추진 및 계획 중에 있으나, 시․군의 산발적인 계획수립과 무분별한 사업추진으로 도 전역을 연계하는 효율적인 계획수립 애로 및 지방재정 악화 초래

 ○ 시․군의 무분별한 사업추진 예방 및 효율적인 도시철도망 구축을 위한「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수립 필요


□ 사업개요

용 역 명 : 경기도 10년단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도시철도법 제3조의2)    

GTX 거점역 연결노선(8개 노선 123km) 기본계획 등 총 38개 노선 618km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안), 사전환경성 조사, 사전재해영향평가 등

용역기간 : 2010. 1월 착수(※ 과업착수일로부터 18개월)

○ 소요예산 : 25억원(도 15억, LH공사 10억원)


□ 추진계획

 ○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용역 착수                   ‘10. 1월

 ○ 동탄2 광역교통대책 확정노선 기본계획 우선 승인신청        ‘10.10월

 ○ 시군 주민설명회 및 경기도민 대상 공청회 개최     ‘11. 4~5월

 ○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용역 준공                      ‘11. 6월

 ○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요청                   ‘11. 8월

 ○ 경기도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고시                     ‘12. 6월

 

대량․대중교통수단인 광역철도 인프라 구축

 ◈ 수도권 광역화에 따른 광역교통수요 및 간선 도로축의 교통 혼잡 완화

 ◈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대량․대중교통수단인 광역철도 인프라 구축

 

□ 사업개요

 ○ 분당선연장(오리~수원) 등 10개 사업 260.1km 16조 4,469억원

    - 추진사업 : 분당선연장(오리~수원)등 6개사업 165.4㎞, 7조 6,362억원

      경의선(용산문산), 중앙선(청량리덕소), 수인선(수원인천), 분당선연장(오리수원), 경춘선(망우금곡), 신분당선(강남정자)

    - 계획사업 : 신분당선연장(정자~호매실) 등 4개사업 94.7㎞, 8조 8,107억원

      신분당선연장(정자~호매실), 신안산선(청량리~안산), 대곡~소사선, 별내선(암사~별내)

 ○ 광역철도망 조기 구축을 위한 국비 및 지방비 확보

    - 2010년 광역철도망 구축에 총 1조 694억원 투자

       ※ 국비 6,685억원, 지방비 964억원(도비 621, 시․군비 343), 기타 3,045억원


□ 추진계획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우선 개통 위주의 사업 추진

   - 경춘선(망우~금곡) ‘10년 우선개통, 신분당선(강남~정자) '11년 개통

   - 분당선연장(오리~수원) 중 오리~기흥 구간 ‘11년 우선 개통, 기흥~방죽 구간 조기 개통 추진(당초 ’13년)

   - 수인선(수원~인천) 중 오이도~시흥~송도 구간 ‘11년 우선 개통, 수원~한양대 구간 '10년 착공 추진

 ○ 친환경적인 철도 교통체계 전환을 위한 계획사업 조기 추진

   - 신분당선 연장(정자~광교) 공사 착공

   - 대곡~소사 민자사업자 선정, 실시계획 승인 및 일반철도로 전환 추진

   - 신안산선(안산~여의도) 기본설계 착수 및 신안산선 중 원시~USKR 구간 ‘11년에 착공(사업비 부담 등 관련기관 협의 추진)

   - 별내선(암사~별내) 기본계획 용역 추진  

 

일반철도 건설지원으로 지역간 교통체계 개선

철도 접근성 제고 및 이용편의를 위해 연계 간선 철도망 구축

선택과 집중, 완공위주 전략으로 간선철도망 조기 구축

 

□ 사업개요

○ 중앙선(덕소~원주) 등 10개 사업 538.9km, 16조 8,595억원

   - 추진사업 : 중앙선(덕소~원주) 등 5개 사업 278.9km, 9조 8,918억원

       ※ 중앙선, 인천공항철도(인천공항서울역), 경춘선(금곡춘천), 경원선(신탄리철원), 성남여주선

    - 신규사업 : 소사~원시선 등 4개 사업 239.7km, 6조 6,179억원

       ※ 소사원시선, 여주문경선, 포승평택선, 서해선(화양원시)

    - 검토사업 : 소요산~신탄리 단선화 1개 사업 20.3㎞, 3,498억원

□ 추진계획

 ○ 소사~원시선 사업시행자 지정(‘09.12월) 및 착공 예정(’10.6월)

    - ‘14. 12월 준공예정 및 ’15. 01월 개통예정

포승~평택선 사업시행자 결정(‘09.12월) 및 1공구(턴키) 착공 예정(’10.8월)

    -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라 사업의 시급성 감안하여 1공구 턴키방식진행

      ․ 1공구(평택역~숙성, 13.9km) : 주한미군기지 이전과 연계하여 2013년 완공예정

      2공구(숙성~안중, 8.3km) : 서해선 개통(’19년 예정)과 연계하여 2018년 완공예정

      ․ 3공구(안중~포승, 8.1km) : 평택항 개장(’20년 예정)과 연계하여 2019년 완공예정

 ○ 인천공항철도(2단계 : 김포공항~서울역) 개통 예정(‘10.12월)

 ○ 경춘선(금곡~춘천) 복선전철화 개통 예정(‘10.12월)

 ○ 서해선 타당성조사, 기본계획 고시, 기본설계 착수 예정(‘10.6월)

    - ‘14년 상반기 착공 예정 및 ’19년 상반기 개통 예정

동두천~연천 단선전철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추진예정(‘10.상반기)

    - ‘16년 공사완료 예정

도시철도 건설지원으로 철도중심 대중교통망 구축

□ 추진배경

 ○ “녹색성장 국가전략”과 부합하도록 대도시 대중교통수송 분담률 제고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및 “녹색교통” 정책에 선도적 참여

    •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09년도 국가배출량의 17% → 2020년도 33~37% 감축)

□ 추진상황

 ○ 용인경전철(2002~2010)

   - 사업규모 : 구갈~전대리, 18.1km, 10,127억원, 공정률 90.0%('09. 11월말 기준)

   - 도비지원 : 33.8억원 (’09년 31.9억원)

 ○ 의정부경전철(2001 ~ 2011)

   - 사업규모 : 장암지구~송산동, 11.1km, 5,841억원,공정률 50.4%('09. 11월말 기준)

   - 도비지원 : 11.7억원 (’09년 19.7억원)

 ○ 광명경전철(2003 ~ 2014)

   - 사업규모 : 관악~철산역, 10.3km, 5,660억원

   - 추진상황 : 실시협약 체결중

 ○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2003 ~ 2012) 

   - 사업규모 : 온수~부평, 10.2km, 11,335억원, 공정율 57.1%('09. 11월말 기준)

   - 도비지원 : 100억원(’09년 153.6억원)

□ 향후계획

 ○ 용인 경전철 사업 준공                             : ‘10. 7월

 ○ 의정부 경전철 사업 준공                          : ‘11. 8월

 ○ 광명 경전철 사업 착공(목표)                    : ‘10. 7월

 ○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 준공                     : ‘12.12월

출처 : 태인 정규 117기
글쓴이 : 방가방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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