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용어

[매경 TEST] 예제 풀어보세요

d푸른하늘b 2010. 8. 12. 10:26
◆ 예제1 / 신제품 개발의 아이디어 원천은

기업의 신제품 개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제품 여부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소비자가 이전 제품과 차별성을 느끼는가 하는 것이다.

②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의 원천은 기업 외부적 원천보다 기술개발이나 연구개발(R&D) 활동 등 기업 내부적 원천이 더 중요하다.

③ 아이디어 창출 단계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찾는 데 중점을 둔다면 아이디어 추출 단계에서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데 그 중점을 둔다.

④ 신제품 컨셉트란 추출된 소수의 아이디어를 소비자 관점에서 언어 및 그림 등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구체화시킨 것이다.

⑤ 시험(test) 마케팅을 위한 시장은 표준시험시장, 통제된 시험시장, 모의시험시장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해설

신제품 개발 과정은 아이디어 창출(creation), 아이디어 추출(screening), 제품 컨셉트 개발 및 테스트, 마케팅 전략 수립, 사업성 분석, 제품 개발, 시험(test) 마케팅, 신제품 출시 8단계로 이루어진다. 기업이 새 상품을 내놓더라도 소비자가 물리적ㆍ화학적 속성, 상징성 및 부수적 서비스를 기준으로 이전 제품과의 차별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신제품이라고 할 수 없다. 신제품 여부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소비자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신제품 개발의 아이디어 원천은 내부적 원천과 외부적 원천으로 나눌 수 있는데, 두 원천 모두 중요하다. 기업 내부의 기술 개발 및 연구개발(R&D) 활동을 통해서 아이디어가 제공될 뿐 아니라 CEO로부터 영업사원까지 각 층 모두 아이디어 원천이 될 수 있다. 기업 외부의 아이디어 원천으로는 고객, 경쟁 업체, 유통업체, 공급업자 등이 있다. 정답은 ②



◆ 예제2 : 첨단 신제품 성공, 초기시장이 좌우?

신제품 판매(launching)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시험 마케팅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면 신상품 판매계획을 수립해 시장에 내놓는다.

② 경쟁 기업보다 늦게 진입하는 경우 시장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한 후 판매할 수 있다.

③ 신제품 판매 시기와 지역뿐만 아니라 가격 촉진 유통 등에 관련된 마케팅 전략도 신제품의 성공에 중요하다.

④ 첨단 신제품의 경우 판매 초기 시장에서의 성공은 그 제품의 성공을 암시하는 중요한 지표다.

⑤ 초기 수용자(early adopters)는 신제품의 혁신성을 높이 평가하는 반면, 메인 마켓(main market)의 조기 다수 소비자(early majority)는 신제품의 실용적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 해설

신제품 개발 과정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시험 마케팅에서 긍정적 결과가 나왔더라도 신제품을 내놓는 시기와 지역 등에 관한 판매계획이 잘못된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높지 않을 수 있다. 초기 진입의 경우는 경쟁 제품보다 먼저 유통경로를 확보하고 선점할 수 있으며, 후발 진입은 시장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해소한 후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첨단 신제품의 경우 초기 수용자층의 폭발적 구매에 힘입은 초기 시장에서 성공했더라도 시간이 흐르면서 신제품의 실용성을 중요시하는 조기 다수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한 메인 마켓에서는 급격한 매출 감소나 정체를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와 같은 단절 현상을 캐즘(chasm)이라고 한다. 정답은 ④.

[김상용 고려대 경영대 교수]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