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펌글)

재테크 [만유인력]의 법칙

d푸른하늘b 2010. 9. 27. 09:56

최진곤 | 메트라이프 생명 부지점장
부동산 컬럼리스트, 한국경제 모네타 조인스랜드 부동산써브 칼럼리스트, 부동산 TV 뉴스 해설위원, 저서 ' 서른살 직장인, 10억을 벌다.'

재테크 만유인력 법칙

 

누구나 재테크를 잘 하길 원하지만 그렇다고 누구나 재테크에 성공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로 구분 지을 수 있을까? 지금부터 그 궁금증을 파 해쳐 보자.

 칼럼이미지

우선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특징 중에 하나는 호기심이 많다. 그리고 거기서 그치지 않는 통찰력이 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사물을 보는 남다른 눈이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비단 재테크에서 뿐만 아니라 성공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물리학의 길이 빛나는 법칙인 ‘만유인력의 법칙’은 우연히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뉴튼이 발견했다. 하지만 그 이전의 사람들 아니 지금 현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 하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처럼 어려울 것이다. 뉴튼만이 사과가 왜? 떨어질까? 라는 호기심을 갖고 거기서 그치지 않고 본인만의 통찰력으로 결국 ‘만유인력의 법칙’이 탄생한 것이다.

 

재테크에 있어서도 본인만의 통찰력이 중요하다.

향후 어떤 펀드가 괜찮을지, 어떤 주식이 오를지, 어떤 부동산이 향후 유망한지 본인만의 통찰력으로 미래를 어느 정도 예견 할 수 있다. 이 통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훈련과 항상 ‘왜?’라는 호기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 최근 금값이 오르는데 왜 그럴까? 부동산이 앞으로 떨어진다고 하는데 왜 그렇게 생각할까? 남이 하는 말이 아닌 나만의 분석법으로 사물을 대하다보면 본인만의 통찰력이 길러 질 수가 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언론에 현혹되지 않는 본인만의 투자법으로 재테크에 성공한다. 사실 남과 똑같이 해서는 재테크 역시 성공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남과 다른 투자법으로 남들이 못 보는 곳을 보며 투자해야 한다.

 

두 번째 특징은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고 구체적인 현실 계획이 있다는 것이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의 종자돈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종자돈은 뚜렷한 목표와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가져야 한다. ‘목표는 핏빛처럼 선명하게 해라.’ 라는 말처럼 선명하고 구체적인 목표야 말로 스스로 동기부여해서 열심히 그 목표를 향해 달려 갈 수 가 있다. 너무 막연한 목표나 현실적이지 목한 목표는 좌표를 잃어버린 배처럼 바다에서 표류 할 수 있다. 뚜렷한 목표가 세워지면 현실적인 세부 계획들을 세워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있어서 뚜렷한 목표와 세부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

 

예를 들면 3년 내 1억을 모으고 싶다면 원금만 한 달에 약 277만원을 저축을 해야 한다. 본인이 한 달에 277만원을 저축하고 급여가 한 달에 300만원이라면 이 사람은 한 달에 23만원으로 생활을 하면 된다. 한 달에 23만원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약 7천 600원이하를 쓰면 된다. 하루에 7천 600원을 쓰려면 가까운 곳은 걸어 다녀서 교통비를 아끼고 점심식사는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고 친구들과 술을 먹어도 술값은 절대 내면 안 된다. 물론 이렇게 생활 하는 게 쉽지 않겠지만 이런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들을 세우고 실천하다 보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훨씬 많이 재테크에 능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도 3년 만에 1억을 모았는데 당시 필자의 급여가 한 달에 약 300만원 이었다. 그중 한 달에 100만원으로 생활했다. 그리고 나머지 돈인 200만원으로 펀드를 가입 했는데 수익률이 괜찮아 원금은 3년 동안 7,200만원이었는데 2,800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어 1억을 모을 수 있었다. 이처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이 재테크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특징은 꾸준히 공부한다는 것이다.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서 경기 흐름을 읽고 새로운 금융상품이나 새롭게 투자 할 곳이 있는지 끊임없이 본인을 업데이트 화 시키다 보면 자연스럽게 재테크에 눈이 떠질 것이다. 다만 주의 할 것은 보기만 하면 안 된다는 것 이다. 가장 좋은 공부는 스스로 경험하는 것이다. 직접 해보기 전에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준비만 하고 실행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지 못하는 이유도 실천력이 부족함 때문이다. 충분히 준비가 되었다면 과감히 실천해서 재테크에 첫 발을 내딛는 것이 역시 중요하다.

 

마지막 특징은 긍정적인 마음가짐이다.

주변에서 보면 항상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데 신기한건 정말 그런 사람들은 인생자체도 부정적이기만 하다. 항상 하는 일이 잘 되지 않을뿐더러 자신감도 없다. 본인의 힘으로 뭔가를 이뤄낸 경험이 없기 때문에 항상 두려워하고 자신감을 갖지 못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 말을 들으면 본인도 부정적으로 바뀐다. 따라서 항상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부정적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여서는 안 된다. 오히려 좀 황당하더라도 긍정적이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의 주변에 있는 게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어서 더 낫다.

 

‘ SECRET ' 이란 책에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간절히 원하면 꿈이 내 마음속에 빨려 들어와 현실이 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어쩌면 시크릿의 저자도 성공의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는지 모르겠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꿈을 꾸고 간절히 원하면 현실 속으로 빨려드는 마법 같은 이야기. 재테크에서도 마찬가지다 정말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뚜렷한 목표와 세부계획을 정하고 열심히 공부해 본인만의 안목을 만들어서 과감히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필자 본 재테크 만유인력의 법칙이다.

 

 

 

http://cafe.daum.net/jaebeal (젊은 재벌들) 문의 02-2632-4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