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를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지금처럼 문·이과를 구분하는 식으로 출제된다. 한국사는 수능 필수과목이 되지만 9등급 절대평가제로 채점한다.
교육부는 24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2017학년도 대입제도를 확정해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어와 영어는 A·B형 구분 없이 공통으로 치르고 수학은 문과생이 수학 ‘나’형을, 이과생이 ‘가’형을 본다. 2013학년도 수능과 비슷하다.
교육부는 8월 말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 시안’에서 △현행 유지안 △문·이과 일부 융합안 △완전 융합안을 제시한 뒤 전문가 공청회와 여론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끝에 첫 번째로 결론지었다.
현행 교육과정으론 사실상 융합안을 소화하기 힘들고, 대입제도 안정성 유지 및 학생·학부모 부담 경감 차원에서 융합안 도입은 무리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다만 문·이과 융합의 필요성을 감안해 일단 교육과정부터 개편한 뒤 현재 초등학교 5학년이 치르는 2021학년도 수능부터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필수과목이 되는 한국사는 절대평가로 본다. 쉽게 출제한다는 원칙도 세웠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출제 경향 및 예시 문항을 개발해 2014년 상반기까지 일선 학교에 안내할 계획이다.
신진우·김희균 기자 niceshin@donga.com
변화보다 안정… 한국사, 수능 필수로 하되 9등급 절대평가
교육부는 2017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변화보다 안정을 택했다. 논의 초기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이과 융합에 무게가 실렸지만 결과적으로는 ‘2021학년도 이후 수능을 개편할 거라면 당분간은 흔들지 말자’는 신중론이 더 영향을 미쳤다.
입시 판도가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수능도, 내신도 달라지는 부분은 적지 않다.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입시를 전형별로 살펴본다.
○ 원점으로 돌아간 수능
수능은 교육부가 앞서 8월 공개한 시안처럼 국어 수학 영어 모두 A, B형 선택형이 폐지되는 게 가장 큰 변화다. ‘로또 수능’이라고 불리는 선택형 수능의 폐단을 없앤다는 점에서 현장의 반응은 좋다. 현재 고교 3학년만 선택형 수능의 희생양이 되는 셈이다.
2017학년도 수능은 2013학년도 이전 수능과 거의 비슷한 모습으로 되돌아간다. 다만 고교 교과목 개편에 따라 수학 ‘가’형과 ‘나’형의 출제 과목이 조금 달라질 뿐이다. 탐구영역은 선택 분야에 따라 2과목을 골라 응시하면 된다. 직업탐구에서 ‘컴퓨터와 일반’과 ‘정보기술과 활용’ 교과목이 추가돼 선택과목이 12개로 늘어난 것도 차이점이다.
수시모집에 적용하는 최저학력기준은 완화 수준으로 끝났다. 교육부는 8월 시안 발표 당시 수시모집이 다 끝난 뒤 수능 성적표를 보내서 아예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할 수 없도록 원천봉쇄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했었다. 이렇게 하면 수시모집에 논술 등의 영향이 너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최저학력기준을 등급으로 설정하는 식으로 유도하기로 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2017학년도 입시에서도 수능은 모든 전형요소를 통틀어 가장 비중 있는 요소가 될 것”이라며 “당장 2015학년도부터 대학들이 수시에서 대학별 고사 비중을 줄이면서 정시 비율을 늘릴 수 있으므로 수능 대비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2017학년도부터 정시모집에서 동일 학과 내 분할모집은 전면 금지된다. 2015∼2016학년도에는 모집정원 200명 이상인 학과 또는 학부에 한해 2개 군으로 분할모집이 된다.
○ 절충점 찾은 한국사
국사 교육 강화 여론에서 비롯된 수능 한국사 필수화는 학습 부담이 늘어나고 과목 간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반발에도 불구하고 관철됐다. 다만 반대 여론을 의식해 절충안을 찾았다. 상대평가가 원칙인 수능에서 예외적으로 한국사만 절대평가 방식을 채택했다. 상대평가는 수험생이 한정된 등급을 차지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벌여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확정된 내용은 9등급 절대평가라는 점뿐이다. 등급별 점수 커트라인이나 각 대학이 등급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에 출제경향과 문제유형을 정해 몇 차례 모의평가를 하면서 세부 사항을 결정할 방침이다.
대학은 수시모집에서는 한국사를 등급만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정시모집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교육부는 등급을 점수로 환산하는 대학도 있고 일부 등급 이상을 최저학력기준과 비슷하게 지원 조건으로 삼는 대학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이사는 “상위권 대학들은 합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한국사 반영 비중 및 영향력을 높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정부가 대학에 한국사 비중을 높이라고 강제한다면 수험생 부담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 여전히 안갯속인 내신
일선 고교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내신 처리 문제는 여전히 두루뭉술한 결론이 나왔다. 예정대로 내년 고교 1학년부터 교과 내신은 현행 9등급 상대평가제에서 성취평가제(A B C D E F의 6등급 절대평가제)로 바뀐다.
하지만 이를 입시에 적용하는 시기는 2018학년도 이후로 미뤘다. 교육부는 당초 8월 시안에서 성취평가제 도입 유보 시점을 2019학년도까지로 했다가 최종안에서는 1년 단축했다.
박춘란 교육부 대학정책관은 “도입 유보 시기가 너무 길어서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교사들의 지적이 많았다. 2018학년도까지 지켜보면 실태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유예 기간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고교의 학교생활기록부 서술식 기재 항목은 당장 내년부터 축소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은 기존에 2000자에서 500자 또는 1000자로, 교과학습발달상황은 기존에 과목별 2000자에서 500자로 한정된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도 2600자에서 1000자로 대폭 줄어든다. 그 대신 진로지도 항목이 새로 생겨서 지원 동기를 200자 정도 기록해야 한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교육부가 발표한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안에 대해 학교 현장에선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부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기존 대입제도의 문제점을 전혀 개선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기는 했다.
학생들은 문·이과 융합안을 검토하다 현행 유지안으로 최종 결정한 교육부의 선택을 확인하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특히 2017학년도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게 될 학생들은 커다란 부담감을 덜었다는 분위기였다.
중3 김성진 군은 “이미 고교 과정을 공부하는 친구가 많다. 문·이과가 융합돼 수능 자체가 바뀌면 당장 어떻게 대비할지 막막했는데 부담이 줄었다”고 했다. 역시 중3 심모 양은 “친구들끼리 서로 우스갯소리로 ‘저주받은 세대’라고 불렀다. 한국사 공부가 부담되지만 전체적인 수능 체제는 현행대로 유지된다니 정말 다행”이라고 말했다. 진학지도 담당 교사 및 입시정책 연구 교사의 모임인 한국교육정책교사연대도 교육부 발표에 환영 성명서를 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역시 성급하고 무리한 변화를 추진하기보다 제도적인 안정을 선택한 교육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반면 정치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이번 대책을 비난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인 새누리당의 A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교육부 색깔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다. 아쉽다”고 밝혔다.
교육시민단체인 사교육없는세상의 안상진 부소장도 “2017학년도 대입이면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편인데 교육부가 다소 소극적인 개선안을 들고 나온 듯하다”며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교육부는 2017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변화보다 안정을 택했다. 논의 초기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이과 융합에 무게가 실렸지만 결과적으로는 ‘2021학년도 이후 수능을 개편할 거라면 당분간은 흔들지 말자’는 신중론이 더 영향을 미쳤다.
입시 판도가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수능도, 내신도 달라지는 부분은 적지 않다.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입시를 전형별로 살펴본다.
○ 원점으로 돌아간 수능
수능은 교육부가 앞서 8월 공개한 시안처럼 국어 수학 영어 모두 A, B형 선택형이 폐지되는 게 가장 큰 변화다. ‘로또 수능’이라고 불리는 선택형 수능의 폐단을 없앤다는 점에서 현장의 반응은 좋다. 현재 고교 3학년만 선택형 수능의 희생양이 되는 셈이다.
2017학년도 수능은 2013학년도 이전 수능과 거의 비슷한 모습으로 되돌아간다. 다만 고교 교과목 개편에 따라 수학 ‘가’형과 ‘나’형의 출제 과목이 조금 달라질 뿐이다. 탐구영역은 선택 분야에 따라 2과목을 골라 응시하면 된다. 직업탐구에서 ‘컴퓨터와 일반’과 ‘정보기술과 활용’ 교과목이 추가돼 선택과목이 12개로 늘어난 것도 차이점이다.
수시모집에 적용하는 최저학력기준은 완화 수준으로 끝났다. 교육부는 8월 시안 발표 당시 수시모집이 다 끝난 뒤 수능 성적표를 보내서 아예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할 수 없도록 원천봉쇄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했었다. 이렇게 하면 수시모집에 논술 등의 영향이 너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최저학력기준을 등급으로 설정하는 식으로 유도하기로 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2017학년도 입시에서도 수능은 모든 전형요소를 통틀어 가장 비중 있는 요소가 될 것”이라며 “당장 2015학년도부터 대학들이 수시에서 대학별 고사 비중을 줄이면서 정시 비율을 늘릴 수 있으므로 수능 대비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2017학년도부터 정시모집에서 동일 학과 내 분할모집은 전면 금지된다. 2015∼2016학년도에는 모집정원 200명 이상인 학과 또는 학부에 한해 2개 군으로 분할모집이 된다.
○ 절충점 찾은 한국사
국사 교육 강화 여론에서 비롯된 수능 한국사 필수화는 학습 부담이 늘어나고 과목 간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반발에도 불구하고 관철됐다. 다만 반대 여론을 의식해 절충안을 찾았다. 상대평가가 원칙인 수능에서 예외적으로 한국사만 절대평가 방식을 채택했다. 상대평가는 수험생이 한정된 등급을 차지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벌여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확정된 내용은 9등급 절대평가라는 점뿐이다. 등급별 점수 커트라인이나 각 대학이 등급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에 출제경향과 문제유형을 정해 몇 차례 모의평가를 하면서 세부 사항을 결정할 방침이다.
대학은 수시모집에서는 한국사를 등급만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정시모집에서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교육부는 등급을 점수로 환산하는 대학도 있고 일부 등급 이상을 최저학력기준과 비슷하게 지원 조건으로 삼는 대학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성호 하늘교육 대표이사는 “상위권 대학들은 합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한국사 반영 비중 및 영향력을 높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정부가 대학에 한국사 비중을 높이라고 강제한다면 수험생 부담을 가중시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 여전히 안갯속인 내신
일선 고교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내신 처리 문제는 여전히 두루뭉술한 결론이 나왔다. 예정대로 내년 고교 1학년부터 교과 내신은 현행 9등급 상대평가제에서 성취평가제(A B C D E F의 6등급 절대평가제)로 바뀐다.
하지만 이를 입시에 적용하는 시기는 2018학년도 이후로 미뤘다. 교육부는 당초 8월 시안에서 성취평가제 도입 유보 시점을 2019학년도까지로 했다가 최종안에서는 1년 단축했다.
박춘란 교육부 대학정책관은 “도입 유보 시기가 너무 길어서 예측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교사들의 지적이 많았다. 2018학년도까지 지켜보면 실태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유예 기간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고교의 학교생활기록부 서술식 기재 항목은 당장 내년부터 축소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은 기존에 2000자에서 500자 또는 1000자로, 교과학습발달상황은 기존에 과목별 2000자에서 500자로 한정된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도 2600자에서 1000자로 대폭 줄어든다. 그 대신 진로지도 항목이 새로 생겨서 지원 동기를 200자 정도 기록해야 한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
교육부가 발표한 2017학년도 대입제도 확정안에 대해 학교 현장에선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부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기존 대입제도의 문제점을 전혀 개선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기는 했다.
학생들은 문·이과 융합안을 검토하다 현행 유지안으로 최종 결정한 교육부의 선택을 확인하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특히 2017학년도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게 될 학생들은 커다란 부담감을 덜었다는 분위기였다.
중3 김성진 군은 “이미 고교 과정을 공부하는 친구가 많다. 문·이과가 융합돼 수능 자체가 바뀌면 당장 어떻게 대비할지 막막했는데 부담이 줄었다”고 했다. 역시 중3 심모 양은 “친구들끼리 서로 우스갯소리로 ‘저주받은 세대’라고 불렀다. 한국사 공부가 부담되지만 전체적인 수능 체제는 현행대로 유지된다니 정말 다행”이라고 말했다. 진학지도 담당 교사 및 입시정책 연구 교사의 모임인 한국교육정책교사연대도 교육부 발표에 환영 성명서를 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역시 성급하고 무리한 변화를 추진하기보다 제도적인 안정을 선택한 교육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반면 정치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이번 대책을 비난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여당인 새누리당의 A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교육부 색깔이 전혀 들어가지 않았다. 아쉽다”고 밝혔다.
교육시민단체인 사교육없는세상의 안상진 부소장도 “2017학년도 대입이면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편인데 교육부가 다소 소극적인 개선안을 들고 나온 듯하다”며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