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스크랩] [대학영어] 기출문제 해설집

d푸른하늘b 2008. 12. 5. 17:41

안녕하세요?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나 나름대로 영어공부를 계속 해 오신 분들에게는 [대학영어]가 그리 어렵게 느껴지시지 않거나 식은 죽 먹기로 여겨지시겠지만, 상당 수의 학우 분들께는 여전히 턱이 높은 과목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년에도 만점자가 많이 나온 것을 고려해 본다면 상위권과 최상위권 간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고난도 문제의 난이도는 더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나머지 문제들에 대해서는 더 낮출 필요는 없고 현재의 난이도를 유지해도 괜찮다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어디까지나 [대학영어]이기 때문에 현재 고등학교 수준과 비슷하거나 어떤 부분에서는 약간 낮은 데서부터 출발하는 이 과목의 수준을 더 낮추어서는 곤란하겠지요.

 

교재를 보시면 잘 아시겠지만, [대학영어] 교재는 Part 1과 Part 2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Part 1과 Part 2는 교재 구성 자체도 그렇고 시험 출제 기준도 다릅니다. 우선 Part 1을 보면, 각 단원에서 다룬 기본적인 어휘, 문법사항들을 중점적으로 묻게 되고, Part 2를 보면, 구성상 개별적인 문법사항보다는 구문 파악, 그리고 전체 이야기의 얼개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시험문제도 내용 이해에 초점을 두고 출제됩니다. Part 1, Part 2 각각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출제되는 사항이 이렇다는 것이지 꼭 이렇게만 출제된다는 것은 아니니 만점을 노리시는 분들은 꼼꼼히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저의 분석이 아니라 교수님들의 말씀을 이곳에 옮긴 것뿐입니다.

 

올해 기말시험범위와 대체시험 범위는 지난 해와 동일합니다. 즉 기말시험범위는 교재 1, 2, 3, 11, 13, 14과와 여기에 해당하는 강의이고, 대체시험범위는 교재 5, 12과입입니다. (시험범위에 해당하는 워크북 및 학보특강 등의 자료도 물론 보셔야 하겠지요.) 출석수업범위는 공식적으로는 넓게 지정되어 있지만 실제로 담당강사의 재량으로 범위가 다소 조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므로 이 글에 일일이 언급하기 곤란하고, 또 시험문제 유형도 주관식입니다. 그러므로 이 자료는 출석수업과 관련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본 자료는 2007년에 교재가 개편된 이래 기말, 대체, 하계계절시험에서 출제된 문제들, 그리고 비록 구교재의 것이기는 하지만 일부 단원의 경우 내용 자체가 동일한 것이라 여전히 유효한 이전 기출문제의 해설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학우 분들께서는 자신이 치르는 시험의 범위에 맞게 자료를 편집하셔서 공부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기출문제 해설집을 만들 때마다 누차 드리는 말씀이지만, 기출문제는 어디까지나 문제가 이런 식으로 출제된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지 올해에도 이와 똑같이 출제된다는 보장은 없으므로, 시험범위로 지정된 교재 구석구석을 꼼꼼히 공부하셔야 합니다. 본문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한 단어 암기, 그리고 문법을 위한 문법이 아니라 역시 본문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문법을 공부하셔야겠고, 과연 본문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그 깊은 의미를 헤아릴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해서 본문을 정독하셔야겠지요.

 

본 기출문제해설집에서 제 나름대로 해설을 충실히 달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부분 부분 설명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은 자습, 질문 등을 통해 반드시 명확하게 이해가 되도록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참고로"라고 하면서 설명을 붙인 것에 대해서는 시험과는 무관한 것이니 그야말로 그저 참고만 하시고 영어학습 자체의 목적을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위해 익혀 두시기를 바랍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대학영어] 과목만이 줄 수 있는 재미를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 자료의 해설에 사소한 것이라도 오류가 있거나 설명이 모호한 부분을 발견하시면 즉시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즐겨 배우겠습니다.

 

 

2006학번 영어영문학과 삼손 올림

 

첨부파일 [대학영어]기출문제해설집.hwp

출처 : 방송대이야기
글쓴이 : 삼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