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려면?

d푸른하늘b 2007. 12. 28. 21:12

첫째,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해야 한다.
미루기 습관에서 탈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기 싫은 일을 먼저 해치우는 것이다. 하기 싫지만 그것이 중요한 일이라면 그것부터 하라. 그러면 하고 싶은 일을 했을 때보다 큰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하기 싫은 일을 할 때는 그것이 끝났을 때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만끽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보라. 그러면 어려운 일들도 보다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일정기간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야 한다.
중요한 일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이 흔히 쓰는 전략 중 하나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런저런 일들에 관여하는 것이다. 쓸데없이 다른 사람의 일에 참견하고, 상대방이 도움을 청하지 않아도 자신의 일은 뒷전이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 너무 많은 신경을 쓰는 사람들도 있다. 시계를 옆에 두고 시간을 정해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보라. 물을 마시거나 전화를 받는 것조차도 중단해보라. 그러면 놀라운 효율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셋째, 완벽한 상황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시작해야 한다.
누구나 특별히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면 대충 하고 싶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언젠가 완벽하게 준비가 되면……’ 하고 미룬다면 우리는 대부분 시작하지도 못한 채 눈을 감게 될 것이다.
“갓 쓰다 장 파한다”는 속담을 잊지 말자.

넷째, 실수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배워야 한다.
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실수하지 말라’고 교육을 받아왔다. 덕택에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두고도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그 일을 뒤로 미룬다. 우리 모두는 가끔씩 이런저런 일로 실패하며, 그것이 자연스러운 인생이다. 실패란 누구에게나 가슴 아픈 일이지만 무언가를 배우게 해주는 것 역시 실패이다. 실패와 성공은 반대말이라고 생각하지만 모두 ‘시도’라는 같은 과정에서 나온다. 중요한 일을 미루지 않으려면 먼저 실패할 가능성을 받아들여라. 그리고 실패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자료제공:인터넷서점 북코아>

오늘의 쉼표

어디에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다.
어디로 가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다.<올리버 웬델홈스>